광고
광고

[정규철 박사 대요리문답 강해 44] 복음 전파와 교회

문 60. 복음을 들어본 일이 없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도 못하고 믿지도 않은 사람들이 이성의 빛에 따라 삶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리폼드뉴스 | 기사입력 2022/11/12 [20:45]

[정규철 박사 대요리문답 강해 44] 복음 전파와 교회

문 60. 복음을 들어본 일이 없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도 못하고 믿지도 않은 사람들이 이성의 빛에 따라 삶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리폼드뉴스 | 입력 : 2022/11/12 [20:45]

▲     ©리폼드뉴스

  

복음 전파 없이 교회는 설립되지 않는다. 복음 전파는 하나님의 백성을 부른다. 복음 전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전파이다. 복음 전파는 성령의 역사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하나님의 백성에게 적용하는 은혜의 수단이다. 복음 전파는 하나님의 백성을 불러 교회를 이루게 한다. 복음 전파는 교회를 유지하게 하고 교회를 성장하게 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

 

60. 복음을 들어본 일이 없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도 못하고 믿지도 않은 사람들이 이성의 빛에 따라 삶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 복음을 들어본 일이 없으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앉지도 못하고 믿지도 않는 사람들은 제아무리 부지런하고 자기의 생활을 본성의 빛에 맞추려고 애쓰거나 그들이 믿는 종교의 율법을 지키려 하여도 구원을 얻을 수 없다. 그리스도밖에는 어떠한 곳에도 구원이 없고 오로지 그리스도 안에만 있으니 그는 자기 몸된 교회만의 구주이시다(10:14, 9:31, 32; 살후 1:8, 9; 2:12, 5:23; 1:10-12, 8:24, 4:22; 16:16; 고잔 1:20-24; 3:4-9; 4:1, 2).

 

1. 복음을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이방인들이 마지막 심판의 날에 정죄를 당하는 것은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는 일에 실패해서가 아니라 단순히 그들의 죄 때문이다.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2:12).

 

2. 이방인들이 본성의 빛에 따라 충실하게 살아감으로 구원을 얻지 못하는 것은 전 인류가 죄를 범했고, 그 결과 모든 개인이 죄악된 마음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전 인류가 죄에 빠졌기에 자연의 빛을 가지고 무엇이 옳은지 분별할 수 없게 되었다. 죄의 삯은 사망이어서 죄를 범한 모든 자는 사망 선고를 받게 되었다.

 

3. 이방인들이 믿는 종교의 계명에 따라 충실하게 살아감으로 구원을 얻지 못하는 것은 이방 종교들이 다 그릇되었기 때문이다. 그들이 일부 진리를 포함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체계와 방식에 있어서 이방 종교들은 하나같이 다 거짓되었다. 그들은 죄인들에게 필요한 진리의 요소를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이방 종교들이 그 어떤 도덕적인 의무를 충실히 수행한다 해도 이것이 그들을 구원하지는 못한다. 죄로부터의 구원의 길에 대한 유일한 진리는 신-인의 중보자이기 때문이다. 바리새인으로서 사도 바울의 열정이 그 자신을 구원할 수 없었다면, 이방 종교는 얼마나 더 그들을 구원할 수 없을 것인가!

 

4. 이방인들이 그들의 이방 종교심에 신실하더라도 그 신실함으로 구원받을 수 없는 것은 이방 종교의 가르침이 성경의 가르침과 완전히 배치되기 때문이다 (4:12). 성실하더라도 진리와 함께하지 않는 한 그것은 영원한 구원에 전적으로 무가치한 노력일 뿐이다. 그래서 이방 종교에 신실하면 할수록 그들은 더욱 멸망에 빠질 것이다. 의문의 여지 없이 제 2 차 세계 대전에서 일본인들은 그들의 황제를 신실하게 신으로 숭배했다. 그러나 기실 그 황제는 신이 아니었고, 그들을 죄악으로부터 자유롭게 하지도 못했다.

 

5. 복음을 전혀 들어보지 못한 자들을 정죄하는 것이 정당하지 못한 일이 아닌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해야 할 빚이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모든 인류에게 구원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없으시다. 하나님은 그 누구에게도 그러한 빚을 지신 일이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그 누구에게도 구원을 제공하거나 공급할 아무런 의무가 없으시다. 하나님은 이미 창조와 구원 사역을 하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복음을 전혀 듣지 못한 자들을 정죄하시더라도 인류를 불공평하게 다루시는 것이 아니다.

 

6. 확실히 하나님은 인류 중 일부를 특별히 더 좋아하신다. 하나님은 그의 섭리 가운데 다른 사람들에게 주지 않는 것을 어떤 이들에게는 주실 수 있으시다. 이는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건강과 지성과 번영 등과 같이 인생의 일반적인 복락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은 그의 섭리 가운데 다른 사람들에게는 금하시는 것을 어떤 이들에게는 베푸실 수 있으시다.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다 똑같이 대우하지 않으신다고 하여 그것이 불의나 불공평이 결코 아니다. 하나님 행위의 이유는 구원을 받는 사람들의 성격이나 의에 기초해 있지 않다. 택자들이 죄로부터 구원을 받고 영생을 얻게 되는 것은 순전히 받을 만한 자격이 없는 자들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7. 이방인들에게 구원의 소망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뿐이다. 이 구원의 메시지는 믿는 모든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완전하고도 무조건적인 복음이다. 복음 메시지에 대한 믿음 고백 외에 이방 세상에서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소망은 없다.

 

8. 성경에서 완전히 증명될 수 없다고 할지라도 많은 정통 신학자들은 유아 때 죽은 어린이들이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견해를 견지해 왔다. 그렇더라도 오직 유아 때 죽는 택함 받은 자들만이 구원받는다. 정신적으로 박약하게 태어나는 사람들은 복음을 이해하고 믿을 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가운데 일부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을 자 가운데 있을 수 있다.

 

9. 만인 구원론에 관하여 많은 성경 구절들은 이것을 확실하게 반대한다. 이는 하나님께서 사랑 밖에 아무것도 아니라는 거짓된 사상에 기초한다. 이는 외국 선교와 전도의 길을 완전히 막아버린다. 모든 사람이 마지막에 궁극적으로 다 구원받는다면 국내나 해외에서 복음을 전파할 이유가 없게 된다.

 

 

61. 복음을 듣고 교회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다 구원을 얻겠는가?

. 복음을 듣고 유형교회에서 생활하는 사람든이 다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다만

무형교회의 진정한 회원만이 구원을 얻는다(12:38-40; 9:6, 11:7; 22:14, 7:21).

 

1. 유형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만으로 우리 구원을 완전히 확보할 수 없는 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세주로 고백하는 개인적인 믿음을 수단으로 구원을 얻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개인적인 구주로 고백하지 않고서도 유형 교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

 

2. 유형 교회의 구성원에는 두 가지 부류가 있다. 그리스도를 믿는 참된 믿음으로 인해 진정으로 구원받는 자들이 있다. 형식적이며 맹목적인 고백으로 인해 그 영적 능력과 실재를 경험하지 못하여 참되게 구원받지 못하는 자들이 있다.

 

3. 유형 교회에서 어떤 이들이 참되게 구원받으며 어떤 이들이 형식적으로 기독교를 고백하는지를 확실히 결정하는 자는 오직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사람이 자기 자신의 구원에 대한 완전한 확신과 보증을 소유하는 것은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는 다른 이의 구원이나 멸망에 대해서 완전히 단정하거나 확신할 수 없다.

 

4. 유형 교회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모든 구성원이 중생 받은 자가 되는 것이다. 이는 말 그대로 이상일 뿐이며, 지상에서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열두 사도들 가운데 가룟 유다가 있었던 것처럼, 이 세대의 유형 교회에는 언제나 일련의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 있을 수 있다. 신앙의 고백대로 생활하지 않는 자들이나 행실이 도무지 그리스도인다운 행실을 보이지 않은 자들을 유형 교회에서 쫓아낼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유형 교회의 구성원들 가운데 온전히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 있을 수 있다.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상태이다. 완전히 순수한 교회를 만들고자 하는 시도는 항상 의도했던 바와는 달리 더 큰 악으로 빠질 가능성이 있다.

 

5. 유형 교회의 구성원이 되려는 자들은 교회 앞에서 자신이 중생 받은 자임을 증명하지 않는다. 교회의 목사는 교우들의 외면적 고백을 수용할 뿐이다. 목사와 장로의 의무는 그들이 진정으로 거듭난 자인지 아닌지 그들의 마음을 조사할 수는 없다. 유형 교회의 구성원은 믿을만한 신앙의 고백에 기초하고 중생의 구체적인 증명을 요구받지 않는다. 유형 교회 구성원의 조건은 증명이 아니다. 자신이 회심했는지를 증명할 필요는 없다. 자신이 신앙을 고백할 때 그 고백이 그릇된 것임을 증명하는 명백한 증거가 없는 한 유형 교회의 구성원이 된다.

 

6. 유형 교회의 모든 구성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세주로 믿고 진정으로 구원받을 자임을 확신하면서 공적으로 고백하고 해야 할 것이다.

 

 

62. 유형 교회란 무엇인가?

. 유형 교회는 참 종교를 고백하는 세계의 모든 시대와 장소에 있는 모든 사람과 그들의 자녀로 구성된 한 단체이다(고전 1:2, 12:13, 7:14; 15:9-12, 9:1, 6; 7:9; 2:8, 22:27-31, 45:17; 28:19, 20; 59:21; 2:39; 17:7).

 

1. 유형 교회가 유형적이라 불리는 것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모임이 눈에 보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한 교회 안에서 얼마나 많은 이들이 거듭났는지를 볼 수 없다. 그러나 그 교회의 구성원이 몇 명인지는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특정한 교회가 100명 또는 450명이 모인 것을 보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 중생한 자가 몇 명이나 되는지는 볼 수 없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만이 아신다.

 

2. 세상에는 오직 하나의 유형 교회만 있다. 그러나 이 유형 교회는 많은 가지를 가지고 있다. 유형 교회는 한 조직이나 기구가 아니라 한 단체이다. 유형 교회는 많은 특별한 조직들을 가진 한 단체이다.

 

3. 그 어떤 교단도 그들이 유일한 참된 유형 교회라고 주장할 수 없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른 복음 진리에 충성하는 모든 교단과 교회들이 유형 교회의 가지 혹은 부분들이다. 만일 한 교단이 유일한 참된 유형 교회라고 주장한다면 나머지 모든 교단은 다 거짓 교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단순한 가정이며 죄악이다. 참된 유형 교회는 그 어떤 교단보다 위대하고 거대하다. 우리는 우리 교단이 다른 교단보다 진리에 대해 더욱 일관성 있는 태도를 견지하더라도 유형 교회는 많은 가지를 포함하고 있는 교회라는 사실을 늘 기억해야 할 것이다.

 

4. 유형 교회의 시간적 범위는 아담과 하와 시대로부터 세상 끝날까지의 시간 즉 세상 역사의 모든 시대와 시간을 포함한다. 참된 신앙을 고백하는 모든 세대의 모든 사람이 유형 교회에 포함된다. 유형 교회의 공간적 범위는 복음의 밝은 빛이 어두운 세상에 비추어 참된 신앙을 고백하는 세상의 모든 장소이다.

 

5. 유형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조건은 참된 신앙의 공적인 고백이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개인적인 믿음과 그에게 순종하겠다는 고백이 유형 교회 구성원의 조건이다. 유형 교회의 일원이 되는 표지는 세례이다. 유형 교회 일원의 가장 고상한 특권은 성찬에 참여하는 것이다.

 

6. 유형 교회의 구성원 가운데 회심하지 않은 자들이나 위선자들이 있을 수 있다. 성경은 이 세대에 회심하지 않은 자들이 한 사람도 없는 완전히 순수한 교회가 있을 것이라는 약속을 한 적이 없다. 심지어 열두 제자들 가운데도 가룟 유다가 있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도행전과 신약의 서신서는 사도들에 의해 세워진 교회에서도 위선자들과 회심하지 않은 자들이 출현했음을 보여준다. 그들 중에 일부는 교회의 권징을 통해 징계를 당했고 출교를 당하기도 했다 (요일 2:19).

 

7. 누가 중생 받은 자인지는 오직 하나님만이 아신다. 사람들은 자신의 구원에 대해서는 온전한 확신을 소유할 수 있지만 다른 이의 구원에 대해서는 그럴 수 없다. 우리는 때로 어떤 특정한 사람이 중생한 자이며, 누가 그렇지 않은 사람인지 분명히 말할 수 있지만, 그것을 완전히 확정할 수는 없다. 누가 위선자인지 누가 회심하지 않은 자인지 오직 하나님만이 확실히 아시기 때문에, 그들을 내쫓음으로 교회를 완전히 순수하게 만드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이런 의미에서 유형 교회는 자신들이 거듭난 증명하는 단체가 아니라 참된 믿음을 고백하고 그 고백에 따라 살아가는 자들의 모임이다.

 

8. 유형 교회의 구성원에는 참된 신앙을 고백하는 자들의 자녀들이 있다. 침례교도들과 같은 교리를 견지하는 단체들은 신자의 유아기 자녀들이 유형 교회의 구성원이 돠는 것을 반대한다. 이들은 기독교 신자의 자녀들이 분별의 나이에 그들 스스로 믿음을 고백하고 세례를 받을 때까지 유형 교회의 구성원이 될 자격이 없다고 주장한다.

 

9. 그리스도인의 자녀들이 유형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표지나 기호는 그 자녀들에게 적용되는 세례이다. 유아 때 세례를 받은 자의 자녀들이 분별의 시기에, 교회의 구성원으로서 믿음을 공적으로 고백하고 성찬에 참여할 허락을 받는다. 하지만 유아 세례를 받은 자들도 유형 교회의 구성원이다. 단지 입교 후에 유형 교회 구성원의 권리와 특권을 행사할 수 있다.

 

정 규 철 목사

 

수도국제대학원대학교 초빙교수 및 이사

전 계약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

 

예수인교회 협동목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