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노회, 신학세미나 개최 '성경적 구원'

광주동명교회에서 2월 3일, 성경의 구원과 오늘의 한국교회

소재열 | 기사입력 2020/01/29 [12:56]

광주•전남노회, 신학세미나 개최 '성경적 구원'

광주동명교회에서 2월 3일, 성경의 구원과 오늘의 한국교회

소재열 | 입력 : 2020/01/29 [12:56]

 

 

【(리폼드뉴스)대한예수교장로회 전남노회(노회장 김병옥 목사)와 광주노회(노회장 민남기 목사)가 공동으로 성경의 구원과 오늘의 한국교회라는 주제로 신학세미나를 개최한다.

 

23() 오전 9:30분에 광주동명교회(이상복 목사)에서 개최되는데 주최 측은 오늘의 한국교회는 성경의 구원을 제대로 믿고 살아가고 있는지 개혁주의 신학자들을 초청한 신학세미나를 통하여 점검하고 잘못된 구원의 미혹도 막아서 더 온전한 구원으로 나가기 위한 목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이번 세마나 강사는 서철원 박사를 비롯한 송병현 교수(백석대학교신학대학원 구약학교수), 박형룡 교수(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명예교수), 김요섭 교수(총신대신대원 역사신학교수), 정동섭 교수(침례신학대학교 교수) 등이 강사로 참여한다.

 

서철원 박사는 종교개혁 당시 종교개혁교회의 구원의 확신”, 송병현 교수 구약시대 성도들은 어떻게 구원을 받았는가?”, 박형용 교수 하나님의 친밀한 구원계획과 한국교회”, 김요섭 교수의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 칼빈의 구원론과 구조와 요점”, 정동섭 교수 한국 4대 이단의 구원론 비판”(구원파, JMS, 안증회, 신천지) 등의 주제로 강의한다.

 

 

서철원 박사는 사전에 제공된 교안을 통해 종교개혁교회는 믿음으로 구원의 확신 가운데 살았다종교개혁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은 로마교회의 속박과 질곡에서 해방된 사람들이라고 했다.

 

그 해방은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이루신 구원을 믿음으로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다는 이신칭의 교리로 해당된 자들이다이라고 주장했다. 서 교수는 로마교회는 그냥 신뢰 믿음(Trauensglaube) 만으로는 구원 얻을 수 없고, 자격을 갖추어야 구원 얻는다고 가르쳤다고 설명했다.

 

구원을 얻은 자격이란 고행과 금욕과 금식을 하고 또 선행을 해서 의로워지는 것으로 봤으며, “백성들은 그 가르침을 지키려고 사력을 다하였다고 설명했다. 이는 진실한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말할 수 없는 속박이며, “완전한 전제주의적 시행이었다고 했다.

 

그러나 종교개혁자들은 주 예수가 피 흘리시어 죄 값을 다 갚아 모든 구원을 이루셨으므로 믿기만 하면 죄 용서 받고 영생에 이른다고 가르쳤다. 그래서 들을 귀 있는 자들은 이신칭의 교리대로 주 예수를 믿는 믿음 고백을 하였다. 그리하여 죄와 죽음에서 놓여나고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었으므로 성령을 모시고 살아 구원의 기쁨과 감사가 넘쳐났다고 설명했다.

 

서철원 박사는 그리므로 그들은 개혁자들의 가르침을 그대로 믿고 죄 용서 받았다. 믿는 것 외에 다른 무엇을 할 필요가 없었다고 했다. 그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된 표로 성령을 모시고 살았다. 그들은 주 예수를 믿는다는 믿음 고백을 하여 구원의 기쁨과 감사와 감격 속에 살았음이 확실하다며 구원받은 성도들의 삶의 원천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에 김요섭 교수는 칼빈의 구원론에 있어서 칭의와 성화, 그리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에서 칭의와 성화의 관계, 칼빈의 구원론에 있어서 실천적인 의미에 대해서 강의한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광고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교회 표준 회의법 제1강
메인사진
[신간] 교회 표준 회의법, 회의록 작성 실제
메인사진
항존직(목사 장로 집사)의 필독서, 교단헌법 해설집(예장합동)
메인사진
[신간] 예장합동 헌법, 권징조례 해설집 출간
메인사진
예장합동, 항존직 만70세 유권해석 혼란 없어야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