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당회 미만 노회 총대 및 상비부 배정 금지

지역노회와 무지역노회 합병 불가

소재열 | 기사입력 2020/11/26 [13:23]

21당회 미만 노회 총대 및 상비부 배정 금지

지역노회와 무지역노회 합병 불가

소재열 | 입력 : 2020/11/26 [13:23]

 

  © 리폼드뉴스


[리폼드뉴스대한예수교장로회 제105회 총회(총회장 소강석 목사)에서 노회 조직 요건인 21당회에 미충족한 노회는 제106회 총회총대가 될 수 없다. 총대천서 불가와 더불어 총회 상비부에도 배정되지 못한다.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105회 총회 결의는 다음과 같다.

 

 제105회 총회 현장에서 유인물대로 결의된 내용 © 리폼드뉴스


서울강남노회장 장홍기 씨가 헌의한 21당회 미만 노회는 총회총대 천서를 제한하고 당회가 충족될 때까지 옵서버로 참석토록 헌의의 건과

 

전북노회장 이민수 씨가 헌의한 21당회 미만 노회는 총회총대 천서 및 상비부 및 특별위원을 제한하고 당회가 충족될 때까지 옵소버로 참석토록 헌의의 건은 허락함이 가한 줄 아오며

 

21당회 미만 노회는 주로 지역노회로서 노회 조직요건을 갖추기가 힘들다. 21당회 미만 노회들이 요건을 갖추기 위해서 지역에서 교회를 영입해야 한다. 아니면 지역노회와 합병해야 한다.

 

특히 지역노회와 무지역노회의 합병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불가능하다.

 

첫째, 지역노회로 합병은 불가능하다.

 

무지역노회와 지역노회가 합병할 경우, 무지역노회에 소속한 교회(당회)가 지역노회 관할지역을 벗어나 지역노회에 가입할 수 없다. 따라서 무지역노회가 지역노회로 합병은 불가하다. 이는 지역노회의 무지역화를 초래할 수 있다.   

 

둘째, 무지역노회로 합병도 불가능하다.

 

지역노회와 무지역노회가 합병할 경우, 지역노회 소속한 교회(당회)가 무지역노회에 가입할 수 없다. 총회는 지역노회에 소속한 교회가 무지역노회에 가입할 수 없다고 결의한 바 있다.

 

결국 지역노회와 무지역노회 합병은 교단 지역노회와 무지역노회 질서를 무력화 시킬 수 있다.

 

따라서 21당회 미만 노회는 지역노회와 합병은 가능하나 무지역노회와의 합병은 불가능하다. 지역노회에서 21당회 요건에 미치지 못할 때에 같은 지역노회 관할지역에서 교회(당회)를 영입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무지역노회가 21당회 미만일 경우, 전국 지역노회를 상대로 당회를 영입하면 되지만 이 역시 불가능하다. 이유는 지역노회에 소속된 교회가 무지역노회로 이적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지역노회 끼리는 서로 이적이명이 가능하여 전국의 무지역노회에 소속된 교회를 적법한 절차에 의해 이적이명으로 21당회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

 

무지역노회에 소속한 교회가 교회를 개척할 경우, 개척된 교회는 그 지역노회로 이적해 주어야 하는 것이 총회 결의이다. 결국 무지역노회의 당회 요건을 충족시키는 방법은 타 무지역노회에 소속한 교회(당회)를 영입하지 않는다면 타교단 교회를 영입하는 길 밖에 없다.

 

노회 합병은 지역노회와 지역노회, 무지역노회와 무지역노회만이 합병이 가능하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