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김순정목사 설교] 레위 지파에 성읍을 주신 하나님

수 21:1-45

김순정 | 기사입력 2023/11/04 [08:57]

[김순정목사 설교] 레위 지파에 성읍을 주신 하나님

수 21:1-45

김순정 | 입력 : 2023/11/04 [08:57]

 

▲     ©리폼드뉴스

 

레위 지파는 이스라엘의 아들 레위의 후손입니다. 레위는 르우벤, 시므온 다음으로 태어난 아들입니다. 그런데 시므온과 함께 레위는 여동생 디나가 히위 족속 중 하몰의 아들 세겜에게 강간을 당합니다. 이 사건으로 야곱의 아들들은 분노했습니다. 그러나 히위 족속을 건드리게 되면 가나안 민족들이 연합해 야곱의 가족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야곱이 참고 있었습니다.

 

이때 세겜이 찾아왔습니다. 디나와 혼인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할례를 요구했고 3일째 되는 날 시므온과 레위가 칼을 들고 가서 세겜 부족의 남자를 다 제거해 버립니다(34).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장자들 대신에 레위 지파를 택하여 성막에서 봉사하는 일을 하도록 하십니다. 그리고 12지파의 기업 중에 48개 성읍을 주십니다. 그중에 6개의 도피성도 포함됩니다.

 

1. 레위의 세 가족에게 분배된 성읍들(1-12)

 

그때 레위 사람의 족장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족장들에게 나왔습니다(1). 그들이 가나안 땅 실로에서 말하여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사 우리가 거주할 성읍들과 우리 가축을 위해 그 목초지들을 우리에게 주라 하셨나이다라고 합니다(2). 레위인들은 하나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거주할 성읍들과 가축을 위해 그 목초지들을 달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살아가야 할 터전과 가축을 먹일 목초지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주시겠다고 하신 그것을 달라고 요구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자기 기업에서 이 성읍들과 그 목초지들을 레위 사람에게 줍니다(3). 레위인들이 원하는 기업과 목초지를 달라고 한 것이 아닙니다. 이스라엘의 12지파가 쓸모없는 땅을 레위인에게 준다는 말이 아닙니다. 레위인이 받는 기업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서 주어집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스라엘 각 지파들이 땅을 분배받고 기업을 얻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명령대로 됩니다. 레위인이 요구, 레위인의 욕심에 따라 받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의 뜻대로 됩니다. 그래서 그핫 가족을 위해 제비를 뽑았습니다. 레위 사람 중 제사장 아론의 자손들은 유다 지파와 시므온 지파와 베냐민 지파 중에서 제비 뽑은 대로 13개 성읍을 받습니다. 레위에게는 3명의 아들이 있습니다. 고핫(그핫), 게르손, 므라리가 그들입니다. 이들이 각각 가문을 이어갑니다.

 

특히 그핫 가족은 제사장 아론의 자손들이 포함됩니다. 그래서 유다 지파와 시므온 지파, 베냐민 지파 중에서 13개의 성읍을 제비 뽑아 얻게 됩니다. 그핫 자손들 중에 남은 자는 에브라임 지파의 가족과 단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 중에서 제비 뽑은 대로 10개 성읍을 받습니다(5). 게르손 자손들은 잇사갈 지파의 가족들, 아셀 지파, 납달리 지파, 바산에 있는 므낫세 반 지파 중에서 제비 봅은 대로 13개 성읍을 받았습니다(6).

 

또 므라리 자손들은 그 가족대로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 스불론 지파 중에서 12개 성읍을 받았습니다(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이 제비 뽑아 레위인에게 준 성읍들과 그 목초지들이 이러합니다(8). 유다 자손의 지파와 시므온 자손의 지파 중에서는 이 아래에 기명한 성읍들을 주었습니다. 레위 자손 중 그핫 가족들에게 속한 아론 자손이 첫째로 제비 뽑혔습니다. 아낙의 아버지 아르바의 성읍 유다 산지 기럇 아르바(헤브론)과 그 주위의 목초지를 그들에게 주었습니다. 그 성읍의 밭과 그 촌락들은 여분네의 아들 갈렙에게 주어 소유가 되게 하였습니다(12).

 

2. 제사장 아론의 자손에게 준 것(13-40)

 

13-40절은 구체적으로 주어진 레위인의 기업을 보여줍니다. 제사장 아론의 자손에게 준 것은 살인자의 도피성 헤브론과 그 목초지, 립바와 그 목초지, 얏딜과 그 목초지, 에스드모아와 그 목초지, 홀론과 그 목초지, 드빌과 그 목초지, 아인과 그 목초지, 윳다와 그 목초지, 벧 세메스와 그 목초지, 이 두 지파에서 9개 성읍을 냅니다(13-16).

 

또 베냐민 지파 중에서는 기브온과 그 목초지와 게바와 그 목초지, 아나돗과 그 목초지, 알몬과 그 목초지 등 4개 성읍을 냈습니다(17-18). 제사장 아론 자손의 성읍은 모두 13개 성읍과 그 목초지들입니다(19). 레위 사람인 그핫 자손 중에 남은 자들의 가족들은 제비 뽑아 에브라임 지파 중에서 그 성읍들을 줍니다. 곧 살인자의 도피성 에브라임 산지 세겜과 그 목초지, 게셀과 그 목초지, 깁사임과 그 목초지, 벧호론과 그 목초지입니다. 모두 4개 성읍입니다(22).

 

단 지파 중에서 준 것은 엘드게와 그 목초지와 깁브돈과 그 목초지, 아얄론과 그 목초지, 가드 림몬과 그 목초지로 4개 성읍입니다(24). 또 므낫세 반 지파 중에서 준 것은 다아낙과 그 목초지, 가드 림몬과 그 목초지로 2개 성읍입니다(25). 그핫 자손의 남은 가족들을 위한 성읍들은 모두 10개 성읍과 그 목초지들입니다(26). 레위 가족의 게르손 자손에게는 므낫세 반 지파 중에서 살인자의 도피성 바산 골란과 그 목초지를 주었고 브에스드라와 그 목초지로 2개 성읍을 줍니다(27).

 

잇사갈 지파 중에서는 기시온, 다브랏, 야르뭇, 엔 간님과 그 목초지들로 4개 성읍입니다(29). 다음은 아셀 지파 중에서는 미살과 압돈, 헬갓, 르홉과 그 목초지를 주었으니 모두 4개 성읍입니다(31). 다음은 납달리 지파 중에서는 살인자의 도피성 갈릴리 게데스, 함못 돌, 가르단과 그 목초지로 3개 성읍입니다(32). 게르손 사람이 그 가족대로 받은 성읍은 모두 13개 성읍과 그 목초지들입니다.

 

그 남은 레위 사람 므라리 자손의 가족들에게 준 것은 스불론 지파 중에서 욕느암, 가르다, 딤나, 나할랄과 그 목초지로 4개 성읍입니다(33-35). 르우벤 지파 중에서 준 것은 베셀, 야하스, 그데못, 므바앗과 그 목초지로 4개 성읍입니다. 또 갓 지파 중에서는 살인자의 도피성 길르앗 라못과 마하나임, 헤스본, 야셀과 그 목초지를 줍니다. 이것이 레위 가족의 남은 자 곧 므라리 자손이 그들이 제비를 뽑아 얻은 12개 성읍입니다(40).

 

3. 하나님의 뜻대로 주신 성읍들(41-45)

 

레위 사람들이 이스라엘 자손의 기업 중에서 받은 성읍은 모두 48개입니다. 그리고 그 주변의 목초지들입니다. 이 각 성읍의 주위에 목초지가 있었고 모든 성읍이 다 이러했습니다(42). 그런데 이 모든 기록 후에 이렇게 말씀합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사 주리라 하신 온 땅을 이와 같이 이스라엘에게 다 주셨으므로 그들이 그것을 차지하여 거기에 거주하였으니 44 여호와께서 그들의 주위에 안식을 주셨으되 그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하셨으므로 그들의 모든 원수들 중에 그들과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의 모든 원수들을 그들의 손에 넘겨 주셨음이니라.”(43-44)

 

하나님이 이스라엘 조상들에게 맹세하셨습니다. 그것은 그들에게 주리라고 하신 온 땅을 이스라엘에게 다 주셨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그것을 차지하여 거기에 거주했습니다. 여호와께서 그들의 주위에 안식을 주셨습니다. 안식(누아흐)쉬다, 정착하여 머물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이 안식을 그들에게 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대적들이 더 이상 이스라엘을 침공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조상들에게 맹세하신대로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모든 원수들 중에 그들과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그들의 모든 원수들을 그들의 손에 넘겨주신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씀하신 선한 말씀이 하나도 남음이 없이 다 응했습니다(45). 원문은 그 선한 그 말씀’(하따바르 하토브)이라고 되어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조상들에게 준다고 약속하신 그대로 하나님이 다 주셨다는 말입니다.

 

결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조상들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주신다고 하신 그 땅을 이처럼 그 후손들에게 주십니다. 17:8절에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네가 거류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온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고 하십니다.

 

이 언약대로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그 땅을 주십니다.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그런데 그 하나님께서 신약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십니다.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셔서 우리를 구속해주십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구원의 은혜를 주시고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주십니다.

 

오늘 우리는 우리의 힘으로 구원을 이루고 하나님 나라를 얻으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참으로 어리석은 것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우리의 힘, 정성, , 재물로 안됩니다. 오직 믿음으로 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됩니다. 이 은혜를 주신 하나님을 높이고 살아가는 성도가 됩시다. 

 

김순정 목사(말씀사역원 본부장)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