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논단/논설
어느 노회의 시무목사 피선거권에 관한 논쟁
시무목사가 노회 임원을 할 수 있는가 없는가
기사입력: 2015/10/20 [16:56]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석봉
배너

▲이석봉 목사     ©리폼드뉴스

1. 시무목사의 피선거권에 제동을 거는 측의 문서

들어가는 말

현재 우리 수원노회는 물론 총회도 미조직 교회 시무목사의 피선거권에 대한 해석을 놓고 논란이 있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논고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헌법을 기초로 J.A. 하지의 교회정치 문답조례와 현재 교회법 해석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판단키로 한다.

2. 헌법 정치 원리

2.1 대한 예수교 장로회 교회는 장로회 정치를 근간으로 한다. 장로회 정치는 성경적으로 올바른 제도요 역사적으로 1643년 웨스트민스터 헌법에 기초한 것이요, 1912년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가 조직되고, 1917년 제 6회 총회에서 헌법이 제정될 때부터 채택한 정치 체제이다.

2.2. 헌법 정치 총론 제 5항 장로회 정치란 ‘지 교회 교인들이 장로를 선택하여 당회를 조직하고 그 당회로 치리권을 행사하게 하는 주권이 교인들에게 있는 민주적 정치이다. 당회는 치리장로와 목사인 강도 장로의 두 반으로 조직되어 지 교회를 주관하여, 그 상회로서 노회 대회 및 총회 이같이 3심제의 지치회라고 했다.
=> 이에 따르면 장로회 정치는 당회를 구성한 지 교회를 출발점으로 한다. 여기서 지 교회는 목사와 장로의 두 반으로 조직된 당회를 기반으로 설립된 교회를 말한다.

2.3. 헌법 정치 제 1장 5조 직원의 자격에 따르면 “교회가 당연히 직원을 선정하되 교회의 도리를 완전히 신복하는 자로 선택하도록 규칙을 제정할 것이다”라고 했다.
=> 이에 따르면 직원은 마땅히 교회의 도리를 완전히 신복하는 자이어야만 한다는 의미는 노회 직원은 마땅히 당회를 구성하는 지 교회를 전제로 한다.

2.4. 헌법 정치 제 1장 제 6조 직원 선거에 의하면 ‘어느 회에서든지 그 직원을 선정하는 권한은 그 회에 있다’고 했다.
=> 이에 따르면 당회 직원을지 교회에서 정하듯, 노회 직원을 선정하는 권한은 노회에 있는 것이다. 이는 노회가 직원 선출에 대한 규정을 정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2.5. 헌법 정치 제 2장 제 4조 각 지교회ㅐ란 ‘...성경에 교훈한 모범대로 연합하여 교회 헌법에 복종하며, 시간을 정하여 공공 예배로 회집하면 이를지 교회라 한다’ 했다.
=> 여기서 지 교회란 교회 헌법에 복종하는 교회, 즉 당회가 구성되어 있는 교회를 말한다. 그렇지 않은 교회를 미조직 교회라 한다.

2.6 헌법 정치 제 4조 2항에 따르면 ‘미조직 교회에서 시무 목사 시무 기간은 3년이요 연기를 청원할 때에는 당회장이 노회에 더 청원할 수 있다’고 했다.
=> 이에 다르면 미조직 교회 시무 목사는 시무 기간이 정해진 임시직이요, 연기 청원할 때에도 노회 허락이 있어야 한다.

2.7. 헌법 정치 제 8장 제 4조 치리회의 권한에 따르면 노회는 당회, 노회, 대회, 총회로 구성되는 치리회다.
=> 이에 따르면 노회는 친목 단체가 아니라, (아래 정치 제 8장 제 4조를 집행해야 하는) 치리회다.

2.8. 헌법 정치 제 8장 제 4조 치리회의 권한에 따르면 치리회는 교회 정치와 규례를 범한 자를 소환하여 심사하기도 하며, 관할 아래에 있는 교인을 소환하여 증거를 제출하게 할 수 있는권한을 가진다.

2.9. 헌법 정치 제 10장 제 3조 회원자격에서 ‘지 교회 시무 목사와 정년 이전의 원로 목사와 총회나 노회가 파송한 기관 목사를 위임한 목사는 회원권을 구비하고, 그 밖의 목사는 언권 회원이 되며 총대권이 없다로 규정한다.
=> 여기서 핵심은 ‘지 교회’ 시무 목사인데, 헌법 총론과 헌법 제 2장 4조에 따르면 지 교회란 조직 교회를 시무하는 목사, 곧 위임 목사를 지칭한다.

2.10. 헌법 정치 제 15장 제 12조 시무목사 권한에 따르면 ‘미조직 교회는 3년간 시무 목사로 시무하게 할 수 있고, 만기 후에는 다시 노회에 3년간 더 승낙을 받을 것이요, 노회 결의로 당회장권을 줄 수 있다’고 했다.
=> 이에 따르면 미조직 교회는 3년간 시무 목사로 시무할 수 있다는 것이지, 당연한 시무권한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3년간 시무 기간이 경과하면 노회의 승낙을 ㄹ받아야 한다. 곧 심 목사란 권한이 제한되어 있는 목사이다.

2.11. 헌법 정치 제 21장 제 2조 제직회 2조에 따르면, “미조직 교회에서는 목사, 전도사, 권사, 서리집사, 전도인들이 제직회 사무를 임시로 집행한다”고 했다.

3. 교회 정치 문답 조례1)

3.1. 문답 조례 제 36문 장로교회 지교회는 “...신앙 고백과 장로회 교회 정치의 원리에 입각하며 한 사람 이상의 치리 장로를 선출하여 노회의 장립을 받게 하고 위임식을 하게 되면, 자원하는 마음으로 주 안에서 그들의 권위에 순복하는 사람들의 영적 지도자가 바로소 되면서 장로교 지 교회가 된다‘고 했다.
=> 이에 따르면 장로교회에서 지 교회란 위임받은 담임 목사와 한 사람 이상의 치리 장로로 구성되어 있는 교회를 말한다.

3.2. 문답 조례 제 45문에 따르면 ‘불완전하게 조직된 교회는 5년 이내에 장로교가 되어야 한다고 되어 있으며...노회는 위원회 위원들이나 안수 받지 않은 자들이 불완전하게 조직된 교회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조직할 수 있도록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시행해야 한다는 헌의안을 채택했다. 그렇게 함으로 교회는 완전하고 신속하게 조직될 수 있었다’고 했다.
=> 이에 따르면 불완전하게 조직된 교회(미조직 교회)는 아직 조직 교회(지 교회)가 아닌 교회로서, 5년 이내에 조직 교회가 되어야 하며, 노회는 불완전하게 조직한 교회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조직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3 문답 조례 84문에서 담임목사는 ‘...지 교회엣 어떤 권한이나 당회권이 없다...임시 목사는 노회에서 어떤 임무도 부여할 수 없다’고 했다.
=> 이에 따르면 미조직 교회 시무 목사의 피선거권은 제한된다고 밖에 볼 수 없다.

5. 결론

5.1. 이상으로 대한예수교 장로히 헌법 정치 원리, J.A 핫지의 “교회정치 문답 조례”를 보건대, 미조직 교회 시무 목사의 피선거권은 제한된다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

5.2. 총회는 노회 임원 선출의 경우 노회 형편에 따른다고 공식적으로 답변한다. 이는 책임 회피성 발언이 아니라, 헌법 정치 1장 제 6조 ‘어느 회에서든지 그 직원을 선정하는 권한은 그 회에 있다’는 규정에 근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결국 노회 임원 자격을 결정할 권한은 노회에 있는 것이니, 먼저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고(정치 제 10장 3조 회원의 자격), 그 바탕 위에 노회의 화합을 위해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가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2015년 10월 12일 제88회 정기 oo노회 중

  
2. 시무목사의 피선거권을 주장하는 측의 항변 

이oo 목사의 항변 1  
** 부끄럽습니다


 부끄러운 유인물 2.2 -
총회헌법 정치 총론 제 5항 장로회 정치에서.......
.......... 이 정치는 지교회 교인들이 장로를 선택하여 당회를 조직하고....................
=> 여기서 지교회는 목사와 장로의 두 반으로 조직된 당회를 기반으로 설립된 교회를 말한다.

.... 이 정치는 지교회 교인들이 장로를 선택하여 당회를 조직하고.....

이 문구를 보면 장로를 선택하기 전에 이미 지교회가 존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지교회가 존재하지 않고는 장로를 선택할 수 없다는 말이다. 만약 부끄러운 사람들의 주장대로 미조직교회가 지교회가 아니라면 미조직교회는 영원히 장로를 선택하지 못하고 당회를 조직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장로가 없는 미조직교회가 지교회가 아니라는 주장은 기득권을 누리려는 사람들의 터무니 없는 억지주장에 불과한 것이다.

금번 노회에서 초등학생 수준의 유인물을 작성하여 청원한 분들이 참으로 부끄럽습니다.

2015-10-17 04:45:45

------------------------------------

 
이oo 목사의 항변 2
부끄러운 사람들에게 묻는 질문


--- 부끄러운 사람들이 주장하고 있는 유인물 2.5 대한 질문 ---

- 한심한 주장 2.5 -
헌법 정치 제 2장 제 4 조 각 지교회란 ' ... 성경에 교훈한 모범대로 연합하여 교회헌법에 복종하며, 시간을 정하여 회집하면 이를 지교회라 한다. " 했다.
=> 여기서 지 교회란 교회 헌법에 복종하는 교회, 즉 당회가 구성되어 있는 교회를 말한다.

질문 1. 미조직교회는 교회 헌법에 복종하지 않는 교회인가 ?

질문 2. 미조직교회가 교회 헌법에 복종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가 ?

미조직교회가 교회 헌법을 복종하지 않고 서리집사 세우듯이 장로를 세우면 모든 교회가 다 조직교회가 되었을 것인데 교회 헌법을 철저하게 복종하느라 미조직교회로 존립하고 있는 것이다. 미조직교회가 교회헌법에 복종하지 않는 것에 대한 아무 증거도 없이 모든 미조직교회를 교회헌법에 복종하지 않는 교회로 간주하여 지교회가 아니라고 하는 것은 법을 악용하는 사람들의 지나친 억지주장이다.

분명한 것은 미조직교회도 헌법 정치 제 2장 제 4조에 따라서 ... 예수의 나라를 확장하기 위하여 성경에 교훈한 모범대로 연합하여 교회헌법에 복종하며, 시간을 정하여 회집하고 있는 지교회인 것이다.

법을 악용하려고 터무니 없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부끄럽습니다.

2015-10-17 14:25:50

--------------------------------------

이oo 목사의 항변 3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


헌법은 다른 모든 법령을 해석하는 기준이 된다. 그러므로 개별헌법규정의 의미는 해석할 수는 있으나 이를 넘어서 헌법 개별규정 자체를 변경할 수는 없다. 따라서 법률의 효력을 확대하기 위해서 헙법규정을 지나치게 확대해석 하여 헌법규정을 넘어선 법령해석으로 변질되어서는 안 된다. (대한민국 헌법수용한계)

금번 노회에 배포된 유인물에서 주장하는 해석들은 위 헌법수용한계를 벗어난 변질된 해석이다. 그러므로 그 내용 또한 사사로운 억지 주장에 불과하여 일고의 가치도 없다. 유인물을 작성하신 어른들께 바라는 것은 좀더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노회질서를 바로 세워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드린 글에 무례함을 정중하게 사과드립니다.


2015-10-17 19:06:24
이석봉 목사 /
목회학박사요 철학박사이며 신학박사이다. 총회신학교와 총회연합신학교에서 학장을 역임했다. 총회신학교(학장/전 국회부의장 황성수 박사, 현 국제대학원대학교)에서 5년, 샌프란시스코 크리스천 유니버시티 하와이 브렌치(학장/티모씨 한 박사)에서 13년, 수원신학교(학장/이근구 박사)에서 10년간 성경원어교수로 히브리어와 헬라어를 가르쳤다. 리폼드뉴스(www.reformednews.co.kr)의 논설위원이며 이석봉 목사 칼럼의 칼럼리스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