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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의 정체성,정통성을 위한 총회임원 전제 조건
교단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할 지도자는 누구인가?
기사입력: 2018/07/08 [12:11]  최종편집: 리폼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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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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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예수교장로회 제1회 창립총회     © 리폼드뉴스

본 교단총회는 금년으로 106주년을 맞이했다. 선교사들을 통해 전해진 복음의 초석 위에 세워진 한국장로회의 본류를 지켜왔던 선배들은 우리 세대에 계승해 주고 말없이 떠났다. 이런 정체성과 정통성을 이어받은 지도자들은 본 교단총회를 지켜가고 있다.

본 교단에서 태어나 자란 교단의 지도자들은 교단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지키려는 몸부림이 있다. 이들이 리더십을 발휘하여 본 교단총회를 이끌어 가려고 할 때 우리들은 그들을 신뢰하고 격려해 주어야 한다. 이들은 마음에 안 든다고 하여 총신대를, 총회를 파괴하지는 않는다.

▲ 제103회 총회에 부총회장 후보에 출마한 인사들, 좌로부터 강태구 목사, 김종준 목사, 민찬기 목사(가나다순)     ©리폼드뉴스

교단의 정체성에 모호한 자들은 총신대가 무너지고 총회가 무너지는 것을 안타깝게 여기지 않는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 제103회 총회 임원 선거는 매우 중요하다. 그동안 정체성에 모호한 자들에 의해 만신창이 된 총신대와 총회를 일으킬 지도자를 봐야 한다. 보되 눈을 씻고 봐야 한다. 여기에 본 교단총회의 희망이 있다.    

# 교단의 분열 속에서도 교단총회를 지켰던 지도자들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합동)은 일제 강점기 이후 1950년대에 분열이 있었다. 1945년 해방 이후 교회 재건 과정에서 과거사 청산 문제와 관련한 교회론에 대한 신학적인 문제로 고신 측과 분열이 있었다.

▲ 제96회 총회장인 이기창 목사가 제97회 총회장에 당선된 정준모 목사에게 성경과 헌법, 고퇴를 인계하고 있다.   ©리폼드뉴스

고신 측은 1951년에 분열될 때에 기존 장로회가 이교도적인 사상으로 흐르므로 교단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며, 이를 그들의 제1회 회의록에 기록하고 있다. 1960년에 본 교단과 고신 측이 합동하면서 공식적인 '합동 측'이라는 본 교단 이름의 약칭이 되었다.

합동하면서 고신 측은 1951년부터 1960년 동안의 회의록을 합동 측의 회의록에 이원론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본 교단 60년사에 이러한 기록, 즉 “본 교단이 이교도적 사상으로 흐르고 있다”는 기록을 우리의 교단 역사에 기록한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1962년 환원하여 떠났다.1953년의 자유주의 신학 문제로 기장 측이 본 교단을 떠났다. 그 이후 6년 만에 통합 측이 WCC 신학적인 문제로 본 교단을 떠나 분열하고 말았다. 그 이후 1979년은 비주류와의 분열은 교단의 커다란 아픔이 있었다. 물론 2005년에는 26년 만에 다시 합치기도 했다.

1960대 이후 본 교단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위해 언제나 그 자리에서 교단을 지켜온 지도자들의 뒤를 이어 뜻있는 많은 지도자들이 교단총회를 위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 목사안수증명서는 안수 받은 노회에서 발급

본 교단 총회장은 교단의 신학적 정체성과 정통성에 충실한 인사들이어야 한다. 본 교단 총회임원이 되려면 목사안수증명서를 요구한다. 목사안수증명서는 반드시 안수 받은 노회에서 발급을 받아야 한다.

▲ 제98회 총회장인 안명환 목사가 제99회 총회장에 당선된 백남선 목사에게 성경, 헌법, 고퇴를 넘겨주고 있다.     © 리폼드뉴스

본 교단 총회가 제비뽑기에서 직선제로 선회한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교단의 정체성 회복을 위해 전 총대들의 의지이기도 하다. 직접 선거로 후보자들의 정체성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의지의 발로인 것으로 평가된다.

총회는 역사적으로 106년 동안 선배들이 지켜온 교단의 신학적 정체성을 지켜내야 한다는 대의명분이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총대들은 돈 몇 푼 받았다고 해서, 동향이라고 해서 표를 주지 않을 것이라는 희망 때문에 직전제로의 변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총신대 사태 해결 능력

총신대 사태는 ‘총신대 쿠데타’라고 불리 울 정도로 총회의 직영신학교와 ‘학교법인’의 법리를 교모하게 이용하여 학교를 총회와 무관한 상태에서 전권을 장악하려는 음모로부터 시작되었다.
통합 측의 장신대, 고신 측의 고신대, 기장 측의 한신대처럼 학교법인 정관에 “총회의 승인 후 이사를 선임”하고 “총회 승인 후 정관을 개정”하는 등의 규정이 있기 때문에 총회와 무관한 법인 이사 운영이 불가능하다.

▲ 제100회 총회장이 된 박무용 목사가 제99회 총회장이었던 백남선 목사와 손을 잡고 뜻을 같이 하여 총회를 섬기기로 다짐하고 있다.     © 리폼드뉴스

총회 승인이 없는 경우, 이사 선임과 정관 변경이 불가능하도록 법인 정관을 두고 있기에 학교법인 이사들이 총회에 반한 쿠데타를 일으킬 수가 없다.

그런데 총신대 학교법인 정관에 “이사들이 이사를 선임하고 이사회 결의로 정관을 변경한다”는 규정을 두고 있을 뿐 총회의 승인을 받은 후 이사 선임과 정관변경을 한다는 규정이 없다. 이사회가 법인 정관대로 자기들 마음대로 총회와 무관한 정관을 변경할 경우 총회가 제재할 수 있는 길이 없다.

단, “본 교단 총회의 목사와 장로 중에서 이사를 선임한다”는 규정만이 대항력이 있었지만 이마져도 이사회가 정관을 개정해 버렸다. 물론 교단의 70세 정년제도 삭제해 버렸다. 총회와 무관한 학교법인을 운영하도록 법인 정관을 임의로 개정해 버린 것이다.

총회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져 버린 상태에서 학교 학생들만이 유일한 해결방법이었다. 학생들이 나섬으로서 교육부가 분쟁사학으로 분류하여 조사를 하였고, 그 결과 교육부에서 이사 취임승인취소하고 임시이사를 파송하지 아니하면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교육부는 지금 현재 이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 제100회총회 임원 좌로부터 신신우 장로(장로부총회장), 박무용 목사(총회장), 김선규 목사(목사 부총회장), 이승희 목사(총회서기)    © 리폼드뉴스

제103호 총회임원 후보에 출사표를 던진 자들 중에 총신 측 인사로 분류된 자들 중에 자신이 총신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전 총대들이 “그래 당신이 총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입니다”라고 표를 주겠는가? 해결해도 부임원이 주도적으로 해결할 없고 정 임원이 해결하는 법이다.

이번 선거는 총신 측의 지원을 받고 출마한 인사들이 얼마나 표를 얻을지가 관심사다.

# 구설수에 휘말린 자들

본 교단은 참으로 불행했다. 총회장 중에 지도자다운 지도자를 만나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자신의 실수를 총회 본회에서 사과할 수밖에 없는 총회장, 도덕적 구설수로 재임기간 내내 교단총회는 혼란에 빠진 경우들을 보라.

타 교단과 본 교단에서 이중 목사안수를 받은 사람, 총회장이 섬기는 교회가 경매로 넘어간 경우, 후보 시 발전기금 7천만 원을 도와달라며 구걸하는 총회장, 금품 수수 문제와 비도덕적 사건으로 소송으로 가야만 했던 지도자, 우리 총회는 참실한 지도자다운 지도자를 모시지 못한 불행의 연속이었다.

▲ 제101회 총회장인 김선규 목사가 제102회 총회 총회장에 당선된 전계헌 목사에게 성경, 헌법, 고퇴를 인계하고 있다.     © 리폼드뉴스

물론 본인들은 억울하다고 한다. 물론 억울한 부분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부총회장, 총회장 후보가 될 정도라면 재정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있어야 한다.

그러나 그런 능력이 없는 가운데 출마한 자들은 이권에 개입하여야 하고 불법인줄 알면서도 총회장이라는 권위를 남용하는 경우들도 많았다. 소위 총회임원회는 권한 밖의 일을 통해 분쟁 교회, 노회에 개입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부총회장에만 당선되면 총회장 후보 시 발전기금 7천만 원은 문제가 없다고 한다. 총회장의 정치적인 교권을 이용하려는 자들이 발전기금 7천만 원을 대납해 줌으로 총회장 재임기간 동안 정치적인 실익을 추구한다는 이야기는 우리들을 슬프게 한다.

그래서 돈을 주었느냐, 안 주었느냐로 지금 법정 소송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은 아닌가? 사실관계를 떠나서 그런 구설수에 올랐다는 것 자체가 우리 교단총회로서는 불행한 일이다.

# 한국교회 연합을 위한 본 교단총회 대표로서 총회장의 역량  

본 교단 총회장은 한국교회를 주도적으로 리드해 갈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본 교단은 한국 개신교 중에 최대 종파이다. 그러나 그 역할은 감당은 미미했다. 그 이유는 총회장 역량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연합활동을 하게 되면 개인적으로, 혹은 섬기는 교회가 감당해 주어야 하는 역량이 있는데 그것을 감당할 수 없다. 그래서 언제나 연합활동에서 총회장은 피동적으로 자리를 채워주는 수준으로 참여하곤 했다.

▲  제103회 총회 부서기에 출마한 김용대 윤익세 이형만 정창수 목사(가나다순)   ©리폼드뉴스

따라서 적어도 본 교단의 총회장이 되려고 한다면 개인적으로, 혹은 교회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그것이 곧 검증된 리더십이기도 하다. 이런 문제 때문에 과거에 선거관리 규정에 부총회장 후보 자격에 적어도 세례교인 500명 이상이어야 한다고 한 일이 있다. 이 규정은 다시 총회 결의로 확정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예를 들어 20-30명이 모인 교회를 섬기는 목사가 본 교단 총회장이 되려고 후보에 출마할 경우 막을 길이 없다. 물론 총대는 피선거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섬기는 교회 세례교인으로 피선거권을 제한하면 안 된다고 주장할지 모른다. 그러나 총회의 합의하에 얼마든지 제한 규정을 둘 수 있다.

전 총대들의 직접 투표로 총회 임원을 선출한다. 이제 총대들은 과거처럼 고무신을 준다고 하여 표 찍어주는 그런 사람, 그런 시대는 아니다.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교단을 대표할 만한 리더십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검증되어야 한다.

교단 정치적인 현실을 이상하게 해석하여 본인이 출마하면 당선될 것이라는 만용은 발전지금 7천만 원, 5천만 원, 2천만 원을 날리고 쓸쓸하게 퇴장하는 뒷모습을 바라보면서 교단총회의 정치현실에서 우리들은 무언의 교훈을 얻는다.

소재열 목사(리폼드뉴스 발행인)